안녕하세요. 그르니입니다.이번에는 본죽이 소속되어 있는 본 IF의 본 도시락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창업비용과 매출자료 등 정보를 한눈에 모아봤습니다.본 도시락은?저희 도시락은 건강한 음식문화를 추구하는 프리미엄 한식도시락 브랜드입니다.하지만 도시락 외에도 샐러드를 구성해 샐러드 문화 트렌드를 따라가는 모습이었고, 2021년에는 단체도시락 매출만 3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불경기에도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.(단체주문은 30만원 이상 결제건 기준)가맹점 현황본 도시락은 매년 꾸준히 가맹점 수가 늘었지만 계약 해지 건도 매년 두 자릿수를 유지했습니다.또 양수양수시장도 나름 활발했는데 명의변경 같은 경우는 다시 말씀드리긴 했지만 폐업률이 아니기 때문에 EXIT 관점에서 배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.물론 좋은 점포 매물도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전혀 모르는 상태로 있기보다는 준비가 된 예비창업자라면 알아야 할 점을 강조합니다. 창업비용과 매출자료 21년 공정위 자료 이하 동일11평 기준 본 도시락 창업비용은 8천만원의 세부내역을 보면 가맹비와 교육비 합계만 1700만원이 넘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.가맹비와 교육비는 소멸성으로 회수가 불가능한 항목입니다.이와 반대로 보증금의 경우 이행보증금으로 계약 종료 시 반납할 수 있습니다.(계약해지 시 반납x) 참고로 보통 신규 론칭 브랜드의 경우 가맹, 교육비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반면 일부 잘나가는 메이저 브랜드는 가맹비와 교육비가 기본적으로 비싼 경우가 꽤 있습니다.현실적인 창업 비용은?본사 창업자료를 참고하면 이전 자료와 동일한 평수인 11평 기준 총 7374만원. vat 별도인데 여기에 철거, 상수도, 소방설비 등의 추가 공사비와 보증금, 권리금까지 고려하면 최소 1억 이상은 준비해야 합니다.사실상 1억도 모자라서 그 이상 생각하고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.매상 자료구분 1년 평균매출 1개월 평균매출 동종업종 평균 2.7억원 2326만원 최고매출지역(서울) 4.5억원 3765만원 최저매출지역(전북) 2294만원 2.7억원 전체 평균매출 3124만원 3.7억원평균 매출을 보기 전에 서울과 전북의 매출을 비교해 보면 두 지역은 매달 대략 1500만원 정도의 매출 격차를 보였습니다.1년으로 보면 무려 1억8천만원의 매출 차이입니다.자료 증거만 보더라도 본 도시락은 상권을 많이 탈 것으로 예측되며 신규로 들어갈 때는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.폐점률 비교동종업 평균 약 13% 본도시락 3%미만공정거래위원회 자료기준공정거래위원회 자료기준공정거래위원회 자료기준양수도 계약에 대해 잠깐 언급하자면 신규 출점이 아닌 양수도를 진행할 때 현금 매출만 주의 깊게 볼 것이 아니라 사실 카드 매출을 중요시해야 합니다.단말기를 계산할 때 가맹점주 본인 명의로는 카드를 끊을 수 없지만 타인 명의로는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.따라서 타인 명의의 높은 한도의 카드를 사용하여 얼마든지 매출 부풀리기가 가능하다고 하니 최근 매출 내역을 확인할 때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건별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소중한 시간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.그르니 드림.